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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SRT 기차표 열차지연 배상, 예약대기, 환불, 반환 및 취소 수수료, 환불기간, 유실물센터 전화번호, 이용꿀팁 등 총정리

by __Timeisgold__ 2023. 7.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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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SRT 기차표 열차지연 배상기준, 예약대기, 환불, 반환 및 취소 수수료, 환불기간, 유실물센터 전화번호, 이용꿀팁 등 총정리

코레일, SRT 열차지연 배상기준 및 꿀팁 모음
코레일 & SRT 이용 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정리해드립니다.

 

오늘은 코레일이나 SRT 기차 이용할 때, 열차지연에 관한 배상기준과 예약대기 방법, 환불과 반환, 취소 관련 수수료 및 환불기간과 유실물센터 전화번호, 열차이용에 관한 꿀팁을 알아보겠습니다. 

 

 

 

 

 

 

코레일(Korail)

 

열차지연 배상기준

천재지변 외 공사 귀책사유로 KTX 및 일반열차가 20분 이상 지된 경우 소비자분쟁해결 기준에서 정한 금액을 배상받을 수 있습니다. 지연승낙한 승차권은 지연배상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1) 배상절차최초 결제수단으로 지연배상금액이 반환됩니다. 신용결제의 경우 카드 결제일 및 이용한 카드사에 따라 최소 3일 ~ 5일 정도의 반환 처리 기간이 소요됩니다.

 

현금결제의 경우 지연일로부터 1년 이내에 해당 승차권을 전국 모든 기차역에 제출 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코레일톡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계좌이체 신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 코레일 열차지연 환불 계좌이체 신청 바로가기
 

2) 배상금액

- 20분 이상 ~ 40분 미만 지연 시 12.5%

- 40분 이상 ~ 60분 미만 지연 시 25%
- 60분 이상 지연 시 50%
 
 

천재지변에 의한 요금환불

태풍이나 홍수 등 천재지변에 의해 열차에 승차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승차일로부터 1년 이내, 승차권과 승차할 수 없었던 사유를 확인 가능한 증명서(항공권, 선박결항증명서 역에 제출하면 됩니다. (요금의 50% 환불가능)
 
■ 천재지변에 의한 인터넷 반환 접수 바로가기
 
 

매진 시 예약대기 방법

출발 홈페이지에서 예약대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좌석이 배정된 경우에는 배정일 당일 24시 전까지 반드시 결제해야 하며 결제하지 않으면 자동취소됩니다.

 

좌석배정 결과는 문자나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며 매진열차의 일부 구간에 잔여석이 있을 경우, 이용구간을 나눠 각각 다른 좌석 또는 입석+좌석 조합으로 이용할 수 있는 병합승차권을 구입가능합니다.
 
 

승차권 구매가능 기간

코레일 승차권은 열차 출발 1개월 전 07시부터 출발 당일 20분 전까지 (코레일톡의 경우, 열차출발 전까지) 구매 가능합니다.
 
 

승차권 자동취소

열차 출발 시점까지 승차권 결제만 완료하고 발권하지 않는 경우, 시스템에 의해 자동취소됩니다. 자동취소 시 출발 후 15%의 수수료가 생깁니다.
 
 

승차권 반환

승차권에 표기된 출발시각 이전까지 홈페이지나 코레일톡에서 승차권을 환불 또는 취소, 반환처리할 수 있습니다. 환불 시 아래 주의사항을 참고하세요.

 

1) 출발시각 이후에는 반드시 역에서 환불을 신청해야 합니다.

 

2) 코레일톡으로 구매한 승차권(KTX)은 열차 출발 후 10분까지, 열차 안이 아님이 확인된 경우에만 코레일톡에서 환불 접수가 가능합니다.

 

3) 승차권에 표기되어 있는 도착역 도착시각 이후에는 환불 신청이 불가합니다.

 

4) ARS 반환은 1544-1188에서 가능합니다. (코레일 상담원 전화반환 신청과 별개)

 

5) 구입한 승차권 환불 요청 시 환불 신청 시점에 따라 위약금(수수료)이 발생합니다.

 

6) 명절 특별수송 기간은 주말(금, 토, 일, 공휴일) 위약금 기준이 적용됩니다.

 
 

승차권 반환 수수료

1) 코레일(한국철도공사) 일반승차권 반환 수수료

코레일 한국철도공사 일반승차권 환불 위약금
코레일 일반승차권 환불 위약금 (출처 렛츠코레일)

 

2) 코레일(한국철도공사) 단체승차권 반환 수수료

코레일 한국철도공사 단체승차권 반환 수수료
코레일 한국철도공사 단체승차권 반환 수수료 (출처 렛츠코레일)

 

최저위약금

코레일 승차권 반환 시 최저위약금은 400원입니다.
 
 

승차권 환불 신청 방법

역 방문이 어려운 경우 출발 1개월 전부터 출발 전까지 철도고객센터 또는 코레일톡에서 환불 신청 가능합니다.
철도고객센터 전화번호 1544-7788, 1588-7788
 
 

승차권 전화 반환 신청 방법

전화반환 전용 전화(1544-8787)
운영시간 06:00 ~ 22:00
운영시간 외 ARS 1544-1188
 
 

승차권 환불 대상

자유석, 입석 외 좌석을 지정하는 모든 승차권에 대해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

 
 

승차 후 구간 변경

1) 승차 중 도착역 전에 하차하는 경우 이용한 구간의 운임 및 요금을 제외하고 이용하지 않은 구간의 운임, 요금에 대한 출발 후 환불 위약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 환불가능합니다.

 

2) 도착역을 지나 더 여행하는 경우 승차권에 표기된 도착역을 지나기 전에 승무원에게 추가금액 지불하고 승차권을 재구매해야 합니다. 재구매하지 않은 경우 부정승차로 간주되어 부가운임이 징수됩니다.

 
 

코레일(KTX) 이용 꿀팁

1)  KTX의 경우 5호차 순방향 좌석 간 간격이 넓어 쾌적합니다. (특실로 운영하다가 일반실로 변경되었기 때문, KTX산천 제외)


2) 옷걸이 및 콘센트는 유리창 사이 좌석마다 있습니다. (돼지코 콘센트 1 + USB 2 )


3) 햇빛은 서울 → 부산 기준으로 오전에 오른쪽(C, D), 오후엔 왼쪽(A, B)으로 들어옵니다. 부산 → 서울의 경우 오전은 왼쪽(A, B), 오후에는 오른쪽(C, D)으로 들어옵니다.


4) KTX 산천은 전좌석에 콘센트가 있으며 좌석 간 간격이 넓습니다.
 
 

승차권을 분실했을 때

1) 승차권을 분실한 경우 승차권에 대한 운송, 변경, 반환 청구가 불가합니다.

 

2) 회원번호나 신용카드 등으로 승차권을 구입한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운임이나 요금을 다시 지불(역창구, 열차승무원)하고 분실한 승차권을 재발급받으면 됩니다. 이후 분실승차권 미사용 확인요청(열차승무원)하면 됩니다.

 

단, 좌석을 지정하지 않은 입석이나 자유석 승차권은 제외입니다. 또한 분실한 승차권이 변경 또는 환불 신청된 경우나 재발행한 승차권을 환불 또는 변경하거나 도착역 전에 내린 경우에도 반환이 불가합니다. 

 

코레일 관련 문의 전화번호 (코레일 유실물 센터 포함)

코레일 유실물 신고 및 문의 대표 전화 1544-7788

■ 코레일 주요 역 유실물 센터 전화번호 바로가기


■ 보관 습득물 조회 및 확인 바로가기 (경찰청 유실물 종합관리시스템 LOST 112)
 
 

코레일 승차권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방법 (전달하기)

전달하기는 인터넷에서 승차권을 구매(결제) 한 후 부모님이나 자녀, 연인끼리 승차권을 전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전달하기는 전달받고자 하는 사람의 회원번호와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여 승차권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승차권을 전달받았다면 문자를 받게 되고 예약사항을 확인한 후, 코레일톡이나 홈페이지에서 발권할 수 있습니다. 비회원의 경우, 승차권을 전달받으면 역창구에서 발권하여 열차를 이용하면 됩니다.

 

 

SRT

 
 

SRT 열차지연 배상 기준

천재지변 외 SRT의 귀책사유로 인해 20분 이상 지연된 경우, 소비자 분쟁 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 고시)에 정한 금액을 배상받을 수 있습니다.

 

1) 배상절차신용카드, 체크카드, 간편 결제, 계좌이체로 예매한 기차가 열차 지연된 경우, 결제한 수단으로 배상금액만큼 자동 승인취소 또는 환불됩니다. 역 창구에서 현금으로 예매한 경우, 지연된 날로부터 1년 이내에 SR홈페이지에서 계좌이체를 통지연배상금 환급을 신청하거나 지연된 날로부터 1년 이내에 SRT가 정차하는 역창구에 방문하여 지연된 열차의 승차권 원본을 제시하면 배상금을 현금으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2) 배상금액지연 배상금액은 승차권에 표기된 도착역 도착시각 기준으로 얼마나 지연되어 도착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특실요금 및 지연승낙한 승차권은 지연배상에서 제외됩니다)- 20분 이상 ~ 40분 미만 지연 시 12.5%- 40분 이상 ~ 60분 미만 지연 시 25%- 60분 이상 지연 시 50%

 
 
 

SRT 천재지변(태풍, 폭우 등에 의한 열차지연 또는 운행중지)에 의한 요금환불

1) 열차 출발 전인 경우 영수금액 전액이 환불됩니다. 2) 열차 출발 후인 경우 잔여 미승차 구간의 운임 또는 요금의 100%가 환불됩니다.

 
 

SRT 매진 시 예약대기 방법

SRT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예약대기]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좌석 배정 시 카카오 알림톡으로 알림이 옵니다.

배정 당일 자정까지 결제를 반드시 해야 하며 미결제 시 예약대기는 자동취소됩니다. 예약대기는 열차 출발 2일 전까지 매일 접수가능합니다.

 
 

SRT 승차권 환불 시 결제금액 환불 기간

1) 당일 결제 및 당일 환불의 경우에는 당일 취소 처리 완료 (부분취소 제외)

2) 신용카드 결제 시, 승차권 환불일로부터 약 5~7일 소요

 

3) 체크카드 결제 시, 승차권 환불일로부터 약 6~8일 소요

 

4) 계좌이체 결제 시, 승차권 환불일로부터 약 5~10일 소요

 

5) OK캐시백 결제 시, 즉시 환불 (전체 및 부분취소 모두 해당됨)
 
 

SRT 이용 꿀팁

1) SRT 열차 각 호선 사이에 짐칸이 있어 캐리어 보관이 가능하며 객차 내 선반에도 캐리어 보관이 가능합니다.

2) 강아지, 고양이 등 작은 반려동물로 길이 60cm 이내의 반려동물 이동장(반려동물 포함 무게 10kg 이내)에 넣은 상태로 동승 가능합니다. 단, 장애인 보조견은 탑승이 가능하며 반려동물과 탑승 시에는 역과 열차 안에서는 이동장에서 꺼내지 말아야 하며 이동장은 좌석에 앉아 발 밑에 둬야 합니다.

 

반려동물은 이동장에 넣어 보이지 않게 하고 필요한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반려동물의 소리나 행동, 냄새로 다른 승객들에게 불편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3) SRT는 좌석마다 바로 밑에 콘센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4) 자판기는 2호차, 6호차에 있으며 음료와 과자류 구입이 가능합니다. 하나카드는 결제되지 않으나 다른 카드 및 현금으로 구입 가능합니다.

 

5) 객차 내의 냉난방, 송풍장치, 좌석리클라이닝 등 차내설비 불량으로 인해 이용에 불편이 발생한 경우 승차권에 표시된 영수금액의 25%를 승차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역창구에 승차권을 제출하여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상황 발생 시 객실장 또는 승무원에게 문의해야 함)

 

6) 수유실 위치 - 수서역(지하 1층 매표소 오른쪽), 동탄역(지하 4층 매표소 왼쪽), 지제역(지상 2층 화장실 오른쪽), 열차 내(5호차와 6호차 사이)
 
 

SRT 관련 문의 전화번호 (SRT 유실물 센터 포함)

대표 고객센터 1800-1472

수서 SRT 유실물센터 02-6177-8245

동탄 SRT 유실물센터 031-328-9505

지제 SRT 유실물센터 031-646-8805

기타 정차역 유실물센터 1544-7788

 
 

SRT 승차권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방법 (선물하기)

SRT는 승차권을 선물하기로 타인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1) 승차권 선물하는 방법 : 승차권 결제 및 발권 → 발권승차권 → 승차권선물 또는 카카오선물

 

2) 승차권 선물 취소하기 : 선물 받은 사람이 환불해야 하며 취소 시 보낸 사람의 결제수단으로 환불처리됩니다.

 

3) 영수증 출력 : 선물 받은 승차권의 영수증은 선물 받은 사람이 발권하는 시점부터 조회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